메뉴

전기차 VS 수소차, 누가 더 성공할까요?

에코 이야기

2019.3.5

에코선생님

우리 친구들, 미래 친환경차인 전기차와 수소차 중 어떤 것이 더 성공할지에 대해 생각해본 적 있나요? 대답하기 전에 먼저 전기차와 수소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와 수소차는 자동차의 핵심인 내연기관과 엔진이 없답니다. 그래서 자동차 연료로 석유를 쓰지 않아요. 둘 다 전기를 원동력으로 삼아 모터를 구동합니다. 하지만 원료와 전기를 만드는 방식이 달라요. 일반적으로 전기차는 리튬이온전지를 사용해 전기를 생산하고 저장된 전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수소차는 연료전지를 사용해서 전기를 생산하고 고압 수소탱크에 충전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반응시켜 발생한 전기로 모터를 돌립니다.

두 차종 모두 기술적 장단점을 갖고 있어서 어떤 차종이 주류가 될지 예측하기는 힘들지만 지금까지는 전기차가 한발 앞서고 있어요. 왜냐하면 전기차는 부품 구조가 단순한 반면, 수소차는 제작에 상당한 기술이 필요해서 수소차는 전기차보다 훨씬 비쌉니다. 그리고 충전소 설치 비용도 20~50억으로 비싸고 현재 국내 수소 충전소가 16곳 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더 친환경적일 뿐 아니라 충전 시간이 짧고 한 번 충전으로 훨씬 먼 거리를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가 가진 불편함과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어요. 그러한 장점으로, 정부가 수소차 생산 확대와 충전시설 확충에 힘쓰고 있어요.

휘발유차와 경유차가 한 세기를 함께 풍미했듯이 기술력과 현실 적합성, 미래 잠재성 등을 놓고 볼 때 전기차와 수소차가 공존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어요. 만일 10년 15년 후, 우리 친구들이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우리 친구들은 전기차와 수소차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요?

▲전기차VS수소차 (출처:한겨례)

참조: 「전기차 vs 수소차, 미래 패권 누가 쥘까?」 『한겨례』 2019.03.04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