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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롱롱
탄생배경

우리 인류는 급속한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과다한 화석연료 사용과 무분별한 환경파괴로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며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 위기 대응은 곧 에너지 문제로 귀결이 됩니다.


기존처럼 석유와 석탄을 원료로 하는 에너지 사용은 지구 온난화 지속과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기에 탄소 배출을 줄이거나 없애면서 자원 고갈이 없는 새로운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기후변화 위기 대응의 최선의 방법 가운데 하나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의 에너지 소비 주체인 우리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에코 롱롱'은 기존의 에너지 위기 대응 방식인 에너지 절약에서 한 발 나아가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의 체험과 창의적 적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하여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가는 것을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을 탄생시켰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에 보내준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좀 더 다양하고 집중적인 친환경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과 창작랩(교육실)을 갖춘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의 확대, 교과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맞춤형 체험 공간입니다. 마곡 연구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연구원들과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도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Eco Car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특별하게 제작된 차량이 직접 찾아가서 교육합니다.

For Next Generation

에코 롱롱은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합니다.

Age 11 - 16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초등학교 4-6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Pay Free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시면 찾아가 무료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시면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전시체험공간에서 무료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방문한 학교

1,420

1,420곳의 학교를 방문하여 교육한 시간 127,800분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달린 거리

217,383km

에베레스트 산을 12,282번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는 거리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만난 학생

116,127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10,451,430분

찾아가는 에코 롱롱에서
교육한 횟수

3,327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399,240분

에코 롱롱 큐브를 찾아온
방문자

19,159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만석되는 횟수 3.3회

에코 롱롱 큐브를 방문한
학교 및 기관

439

439개의 학교 및 기관이 방문하여 평균 체험한 시간 52,680분

에코 롱롱 큐브에서
교육한 횟수

1,122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134,640분

에코 롱롱 큐브를 찾아온
방문자

3,090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만석되는 횟수 0.5회

에코 롱롱 큐브를 방문한
학교 및 기관

120

120개의 학교 및 기관이 방문하여 평균 체험한 시간 14,400분

에코 롱롱 큐브에서
교육한 횟수

168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20,160분

‘에코 롱롱’이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

‘에코 롱롱’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교육차량이 직접 찾아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체험 교육을 제공하며,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전시체험 공간입니다.

에코 롱롱 캐릭터소개

에코 eco

eco의 의미처럼 친환경적인 태양과 바람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고 연구하는 로봇새

에코 eco

‘에코’는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친구이며, 우리 어린이들이 좋은 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구입니다.

그래서 ‘eco’는 Energy cordinator (에너지 코디네이터)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들과 늘 가까이에서 환경엔 이롭고, 우리에겐 편리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는 에코가 될 것입니다.

롱롱 longlong

오랫동안이라는 long을 두 번 반복해 자원의 고갈 없이 오래도록 지속해 쓸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의미함과 동시에 흙을 먹고 식물에게 이로운 흙으로 만들어주는 지렁이처럼 환경에 이로운 지렁이 캐릭터, 로봇새와 협력관계

롱롱 longlong

무엇이든 좋은 것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친구.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아주 좋아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도 아주 많이 사랑합니다. 에코가 만드는 신기한 에너지를 오랫동안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친구입니다. 지렁이가 땅을 건강한 흙으로 만들어 주듯이 롱롱이도 청정에너지 사용으로 환경을 더 깨끗하게 만드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왕자

‘에코’와 ‘롱롱’이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에너지를 위한 탐구를 하며, 지구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주체이자 우리 어린이를 대표하는 캐릭터

수상내역

  • 2019~

    '에코 롱롱 큐브'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교육부 ‘인증번호 2621’으로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2019.12.24~2022.12.23)

    교육부 ‘인증번호 9181’으로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2022.11.30~2025.11.29)

    ‘진로교육법’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에 따라 우수한 교육기부 진로체험 체제를 구축하여 인증받았습니다.

  • 2019~

    서울시교육청 '서울학생배움터' 인증

    주최 : 서울시교육청

    우수한 체험학습을 제공하는 모범기관으로 진로체험분야의 '서울학생배움터'로 인증

  • 2018 ~

    "에코 롱롱 큐브"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지정

    환경부 ‘제2018-207호’로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지정

    환경부 ‘제2021-207호’로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재지정

    ‘환경교육진흥법’ 제13호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제6조 제3항에 따라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지정 받았습니다.

  • 2016 ~

    “에코 롱롱 Plus 캠프”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

    환경부 ‘제2016-9호’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환경부 ‘제2019-004호’로 인증 연장 및 갱신

    ‘환경교육진흥법’ 제13호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에 따라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 2015 ~

    교육부 교육기부 우수기관 지정

    교육부 ‘제2015-029호’ 로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지정

    교육부에서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운영규정」에 따라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기부에 기여하는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 2011 ~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

    환경부 ‘제2011-4-34호’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환경부 ‘제2014-59호’로 인증 연장 및 갱신

    환경부 ‘제2017-68호’로 인증 연장 및 재갱신

    환경부 ‘제2020-045호’로 우수 환경 프로그램으로 재지정

    ‘환경교육진흥법’ 제13호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에 따라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 2019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국무총리 표창 수상

    주최 : 환경부

    저탄소생활 국민실천운동 확산 등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한 기관으로 포상

  • 2019

    환경보전 유공 환경부장관 표창 수상

    주최∙주관 : 환경부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자연환경보전에 기여한 기관(단체)으로 포상

  • 2018~2019

    명예의 전당 헌액

    주최 : 교육부 / 주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3년 연속(2015~2017) 교육기부대상 수상 단체∙협회 헌액

  • 2017

    녹색건축물 조성 활성화 유공 표창 수상

    주최∙주관 : 경기도

    경기도 친환경 건축문화 발전에 기여한 기관으로 포상

  • 2016 ~ 2017

    경기도 지방보조금 지원 사업 선정

    경기도 에너지비전2030 계획의 기반사업으로 에코 롱롱 사업 지원 보조

    경기도 전용 차량을 배치하여 도내 초등학교 교육 및 지역 행사 지원

  • 2015 ~ 2017

    교육기부대상 수상

    주최 : 교육부 / 주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3년 연속 교육기부대상 단체∙협회부문 수상

  • 2013 ~ 2015

    환경부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
    3년 연속 선정

    주최-주관 : 환경부 - 환경보전협회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우수상(2013)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최우수상(2014)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우수상(2015)

  • 2012

    제 9회 웹어워드 코리아
    ‘학생교육부문’ 수상

    주최 :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국내 최고권위의 우수웹사이트 평가 시상식에서 ‘에코 롱롱’ 웹 사이트가 수상

수상내역 펼쳐보기

교육방향

생산

Produce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균형

Balance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전환

Change

위기감을 조성하는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창의

Creative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발산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다원

Multiple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협력

Cooperate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 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합니다.

체험

Experience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과 감동을 통해 접근합니다.

생산

Produce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도록 합니다.

균형

Balance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전환

Change

위기감을 조성하는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창의

Creative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발산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다원

Multiple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협력

Cooperate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 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합니다.

체험

Experience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과 감동을 통해 접근합니다.

프로그램 주제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ㆍ이용ㆍ보급 촉진법’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로 나뉘어요.

“신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ㆍ산소 등의 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이고, “재생에너지”란 햇빛ㆍ물ㆍ지열ㆍ강수ㆍ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입니다. 현재 11개 분야가 지정되어 있어요. (2023년 기준)

그럼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신 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석탄액화・가스화로 3개 분야가 있습니다.

  • 수소 에너지

    수소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 수소는 연소 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을 에너지원로 사용한다.

  • 연료전지

    연료(수소, 메탄, 에탄올 등)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가 공급되는 한 재충전 없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반응 중 발생된 열은 온수생산에 이용되어 급탕 및 난방으로 사용한다.

  • 석탄액화・가스화

    석탄 액화: 석탄을 휘발유 및 디젤유 등의 액체연료로 전환시키는 기술로 고온 고압의 상태에서 용매를 사용하여 전환시키는 직접액화 방식과, 석탄가스화 후 촉매상에서 액체연료로 전환시키는 간접액화 방식이 있으며, 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석탄 가스화: 가스화 복합발전기술(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은 석탄, 중질잔사유 등의 저급원료를 고온·고압의 가스화기에서 수증기와 함께 한정된 산소로 불완전연소 및 가스화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주성분인 합성가스를 만들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재생 에너지는 태양에너지,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에너지, 지열, 폐기물 에너지, 수열에너지로 8개 분야가 있습니다.

  •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는 크게 태양광에너지와 태양열에너지로 나뉜다.

    * 태양광에너지 : 햇빛을 받으면 광전효과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한다.


    * 태양열에너지 : 태양열 시스템은 집열부, 축열부, 이용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양열의 흡수·저장·열변환 등을 통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한다.

  • 풍력

    풍력 발전은 바람이 가진 운동에너지를 변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이다. 블레이드가 바람을 받아 회전할 때 회전 운동 에너지가 만들어지며, 이 회전 운동 에너지는 발전기를 거쳐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발전한다.

  • 수력

    수력 발전은 물의 흐름 및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기술이다. 물의 낙차에 의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차를 회전시키고, 이 회전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발전한다.

    ⋇ 2005년 이전에는 시설용량 10㎿이하를 소수력으로 규정하였으나, 최근에는 소수력을 포함한 수력 전체를 신재생에너지로 정의한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및 보급 대상은 주로 발전설비용량 10㎿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발전차액지원제도는 5㎿이하를 지원하고 있다.

  • 해양에너지

    바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서 파도가 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력에너지, 바다속과 바다 표면의 온도차를 이용해 만드는 온도차 에너지, 밀물과 썰물 때의 물의 깊이가 달라지는 현상인 조력에너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여러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 지열에너지

    지열이란 지표면의 얕은 곳에서부터 수 Km깊이에 뜨거운 물과 돌을 포함하고 있는 땅의 에너지를 말하며, 지열에너지는 크게 심부 지열(고온 지열)과 천부 지열(저온 지열)로 나뉜다.

    * 심부 지열 : 지하 300 m 부터 수 km내에 존재하는 에너지로 40~150℃ 이상의 온도를 유지


    * 천부 지열 : 지표로부터 300 m내에 저장되어 평균 15℃를 유지하는 지열. 어느 지역에나 무한정 분포되어 있고 채열 또한 용이하여 저온이지만 냉난방 온수공급 등에 응용이 가능

  • 바이오 에너지

    바이오에너지 이용기술이란 바이오매스(Biomass)를 직접 또는 생·화학적, 물리적 변환과정을 통해 액체, 가스, 고체연료나 전기·열에너지 형태로 이용하는 화학, 생물, 연소공학 등의 기술을 일컫는다.

    바이오매스 : 태양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

  • 폐기물 에너지

    사업장 또는 가정에서 발생되는 가연성 폐기물 중 에너지 함량이 높은 폐기물을 열분해에 의한 오일화, 성형 고체 연료의 제조기술, 가스화에 의한 가연성 가스 제조기술 및 소각에 의한 열회수 기술 등의 가공ㆍ처리 방법을 통해 고체 연료, 액체 연료, 가스 연료, 폐열 등을 생산하고, 이를 산업 생산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한다.

  • 수열 에너지

    해수의 표층의 열, 하천수의 열 및 온배수열을 히트펌프를 이용하여 냉·난방에 활용한다.

    온배수열 : 발전소의 발전기를 냉각하는 동안 데워진 물(해수)이 온도가 상승된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열에너지(Δt 7~8℃)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프로그램 자문

  • 한국환경교육연구소 신뢰할 수 있는 환경교육 지식과 정보를 국내외에 제공하면서 국제 환경교육 공동체의 책임있는 파트너로서 건강하고 평화로운 지구 만들기에 기여함을 목표로 각종 환경교육 교구 및 프로그램 등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기관
  • 에너지팜 환경파괴와 에너지 위기에 대안을 제시하는 제품 및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재생에너지 보급 및 해외기술이전 사업을 진행
  • 코오롱글로벌(주) 기술연구소 친환경적인 건물을 위한 신기술의 연구와 개발을 수행하는 기관
  • 코오롱글로텍(주) 미래기술센터 섬유・IT 융합기술 및 신소재 등에 대한 연구 및 개발 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에너지환경대학원 에너지환경공학과 에너지 생산 및 보급, 신재생에너지 개발, 에너지의 효율적인 활용, 관련 정책 개발 등의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전문 대학원
  • (사)한국과학발명놀이연구회 과학프로그램 연구 개발, 발명, 창작 교육정보의 교환으로 교환의 전문성과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전국적인 교사 연구 모임
  • 서울교육대학교 창의융합교육연구센터 창의적인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융합교육 내용 및 방법을 연구하는 기관
  • 놀공발전소 일도 공부도 즐거워지는 놀이와 게임을 기획제작
  • (사)환경교육센터 환경교육의 대중화와 체계화를 통해 시민들의 친환경 가치관 형성과 실천적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시민환경지도자 양성, 환경교육정책개발 등을 진행하는 환경교육 전문기관

교육안내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 1. 교육가능지역

    서울 및 수도권

    (지방의 경우 방학기간 이용 및 협의가 필요합니다.)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3. 교육인원

    • 1개 학급(30명 이내/1회)
    • 초등학교가 아니더라도 대상과 인원이 상기 기준에 부합하면 신청 기능
      (예 : 복지관, 방과후 교실 등)
  • 4. 교육일정

    • 교육일 : 주중 3일 교육(월요일, 주말 교육 없음)
    • 횟수 : 1일 기준 1~2회
      (이동 거리에 따라 담당자와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 시간 : 90분 내외 / 1회 기준
  • 5. 유의사항

    • 차량크기 : 일반 시내버스 정도
      (학교 진입로가 편도 1차선 이상이어야 합니다.)
    • 1인 신청 가능 횟수 : 신청 1회, 대기신청 3회
    • 연간 1개 학교(기관) 신청 가능일 : 최대 3일
      (보다 많은 아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에코 롱롱 큐브 서울

  • 1. 교육 장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10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안내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3학년

  • 3. 교육인원

    • 1개 학급(30명 이내/1회)
    • 개인 : 20명 이내(개인방문은 방과후를 이용한 전시체험 가능)
  • 4. 교육일정

    • 교육일 : 월 ~ 금요일(공휴일, 주말 휴관)
    • 시간
      • 오전 : 10:00 ~ 12:00 (120분/1회)
      • 오후 : 13:30 ~ 15:30 (120분/1회)
      • 방과후 : 16:00 ~ 17:00 (60분/1회)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에코 롱롱 큐브 김천

  • 1. 교육 장소

    경상북도 김천시 공단로 238,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안내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3학년

  • 3. 교육인원

    • 1개 학급(30명 이내/1회)
    • 개인 : 20명 이내(개인방문은 방과후를 이용한 전시체험 가능)
  • 4. 교육일정

    • 교육일 : 월 ~ 금요일(공휴일, 주말 휴관)
    • 시간
      • 오전 : 10:00 ~ 12:00 (120분/1회)
      • 오후 : 13:30 ~ 15:30 (120분/1회)
      • 방과후 : 16:00 ~ 18:00 (17:00까지 입장)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에코 롱롱 Plus 캠프

  • Season 2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