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 수소는 연소 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을 에너지원로 사용한다.
에코 롱롱
탄생배경
우리 인류는 급속한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과다한 화석연료 사용과 무분별한 환경파괴로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며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 위기 대응은 곧 에너지 문제로 귀결이 됩니다.
기존처럼 석유와 석탄을 원료로 하는 에너지 사용은 지구 온난화 지속과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기에 탄소 배출을 줄이거나 없애면서 자원 고갈이 없는 새로운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기후변화 위기 대응의 최선의 방법 가운데 하나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의 에너지 소비 주체인 우리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에코 롱롱'은 기존의 에너지 위기 대응 방식인 에너지 절약에서 한 발 나아가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의 체험과 창의적 적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하여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가는 것을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을 탄생시켰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에 보내준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좀 더 다양하고 집중적인 친환경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과 창작랩(교육실)을 갖춘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의 확대, 교과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맞춤형 체험 공간입니다. 마곡 연구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연구원들과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도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숫자로 보는 에코 롱롱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방문한 학교
1,454개
1,454곳의 학교를 방문하여 교육한 시간 130,860분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달린 거리
230,130km
에베레스트 산을 13,002번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는 거리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만난 학생
118,321명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10,648,890분
찾아가는 에코 롱롱에서
교육한 횟수
3,398회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407,760분
에코 롱롱 큐브를 찾아온
방문자
20,992명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만석되는 횟수 3.7회
에코 롱롱 큐브를 방문한
학교 및 기관
475개
475개의 학교 및 기관이 방문하여 평균 체험한 시간 57,000분
에코 롱롱 큐브에서
교육한 횟수
1,221회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146,520분
에코 롱롱 큐브를 찾아온
방문자
3,623명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만석되는 횟수 0.6회
에코 롱롱 큐브를 방문한
학교 및 기관
135개
135개의 학교 및 기관이 방문하여 평균 체험한 시간 16,200분
에코 롱롱 큐브에서
교육한 횟수
194회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23,280분
‘에코 롱롱’이란?
‘에코 롱롱’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과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교육차량이 직접 찾아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체험 교육을 제공하며,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전시체험 공간입니다.
에코 롱롱 캐릭터소개
롱롱 longlong
오랫동안이라는 long을 두 번 반복해 자원의 고갈 없이 오래도록 지속해 쓸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의미함과 동시에 흙을 먹고 식물에게 이로운 흙으로 만들어주는 지렁이처럼 환경에 이로운 지렁이 캐릭터, 로봇새와 협력관계
롱롱 longlong
무엇이든 좋은 것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친구.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아주 좋아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도 아주 많이 사랑합니다. 에코가 만드는 신기한 에너지를 오랫동안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친구입니다. 지렁이가 땅을 건강한 흙으로 만들어 주듯이 롱롱이도 청정에너지 사용으로 환경을 더 깨끗하게 만드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왕자
‘에코’와 ‘롱롱’이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에너지를 위한 탐구를 하며, 지구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주체이자 우리 어린이를 대표하는 캐릭터
수상내역
2019~
'에코 롱롱 큐브'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 인증
교육부 ‘인증번호 2621’으로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2019.12.24~2022.12.23)
교육부 ‘인증번호 9181’으로 교육기부 진로체험기관으로 인증(2022.11.30~2025.11.29)
‘진로교육법’ 제19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에 따라 우수한 교육기부 진로체험 체제를 구축하여 인증받았습니다.
2015 ~
교육부 교육기부 우수기관 지정
교육부 ‘제2015-029호’ 로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지정
교육부에서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운영규정」에 따라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기부에 기여하는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교육방향
프로그램 주제
신재생에너지란?
‘신에너지 및 재생에너지 개발ㆍ이용ㆍ보급 촉진법’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로 나뉘어요.
“신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수소ㆍ산소 등의 화학 반응을 통하여 전기 또는 열을 이용하는 에너지이고, “재생에너지”란 햇빛ㆍ물ㆍ지열ㆍ강수ㆍ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입니다. 현재 11개 분야가 지정되어 있어요. (2023년 기준)
그럼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신 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석탄액화・가스화로 3개 분야가 있습니다.
수소 에너지
수소 형태로 에너지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 수소는 연소 시 공기 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그 열을 에너지원로 사용한다.
연료전지
연료(수소, 메탄, 에탄올 등)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에너지 변환 장치로서, 배터리와는 달리 연료가 공급되는 한 재충전 없이 계속해서 전기를 생산할 수 있고, 반응 중 발생된 열은 온수생산에 이용되어 급탕 및 난방으로 사용한다.
석탄액화・가스화
석탄 액화: 석탄을 휘발유 및 디젤유 등의 액체연료로 전환시키는 기술로 고온 고압의 상태에서 용매를 사용하여 전환시키는 직접액화 방식과, 석탄가스화 후 촉매상에서 액체연료로 전환시키는 간접액화 방식이 있으며, 이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석탄 가스화: 가스화 복합발전기술(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은 석탄, 중질잔사유 등의 저급원료를 고온·고압의 가스화기에서 수증기와 함께 한정된 산소로 불완전연소 및 가스화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주성분인 합성가스를 만들어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재생 에너지는 태양에너지,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에너지, 지열, 폐기물 에너지, 수열에너지로 8개 분야가 있습니다.
태양에너지
태양에너지는 크게 태양광에너지와 태양열에너지로 나뉜다.
* 태양광에너지 : 햇빛을 받으면 광전효과에 의해 전기를 발생하는 태양전지를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변환시켜 전기를 생산한다.
* 태양열에너지 : 태양열 시스템은 집열부, 축열부, 이용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태양열의 흡수·저장·열변환 등을 통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한다.
풍력
풍력 발전은 바람이 가진 운동에너지를 변환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는 발전시스템이다. 블레이드가 바람을 받아 회전할 때 회전 운동 에너지가 만들어지며, 이 회전 운동 에너지는 발전기를 거쳐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발전한다.
수력
수력 발전은 물의 흐름 및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발전하는 기술이다. 물의 낙차에 의한 위치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차를 회전시키고, 이 회전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 발전한다.
⋇ 2005년 이전에는 시설용량 10㎿이하를 소수력으로 규정하였으나, 최근에는 소수력을 포함한 수력 전체를 신재생에너지로 정의한다.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연구개발 및 보급 대상은 주로 발전설비용량 10㎿이하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발전차액지원제도는 5㎿이하를 지원하고 있다.
해양에너지
바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서 파도가 칠 때 사용할 수 있는 파력에너지, 바다속과 바다 표면의 온도차를 이용해 만드는 온도차 에너지, 밀물과 썰물 때의 물의 깊이가 달라지는 현상인 조력에너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여러 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할 수 있다.
지열에너지
지열이란 지표면의 얕은 곳에서부터 수 Km깊이에 뜨거운 물과 돌을 포함하고 있는 땅의 에너지를 말하며, 지열에너지는 크게 심부 지열(고온 지열)과 천부 지열(저온 지열)로 나뉜다.
* 심부 지열 : 지하 300 m 부터 수 km내에 존재하는 에너지로 40~150℃ 이상의 온도를 유지
* 천부 지열 : 지표로부터 300 m내에 저장되어 평균 15℃를 유지하는 지열. 어느 지역에나 무한정 분포되어 있고 채열 또한 용이하여 저온이지만 냉난방 온수공급 등에 응용이 가능
바이오 에너지
바이오에너지 이용기술이란 바이오매스(Biomass)를 직접 또는 생·화학적, 물리적 변환과정을 통해 액체, 가스, 고체연료나 전기·열에너지 형태로 이용하는 화학, 생물, 연소공학 등의 기술을 일컫는다.
⋇ 바이오매스 : 태양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
폐기물 에너지
사업장 또는 가정에서 발생되는 가연성 폐기물 중 에너지 함량이 높은 폐기물을 열분해에 의한 오일화, 성형 고체 연료의 제조기술, 가스화에 의한 가연성 가스 제조기술 및 소각에 의한 열회수 기술 등의 가공ㆍ처리 방법을 통해 고체 연료, 액체 연료, 가스 연료, 폐열 등을 생산하고, 이를 산업 생산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로 이용한다.
수열 에너지
해수의 표층의 열, 하천수의 열 및 온배수열을 히트펌프를 이용하여 냉·난방에 활용한다.
⋇ 온배수열 : 발전소의 발전기를 냉각하는 동안 데워진 물(해수)이 온도가 상승된 상태에서 보유하고 있는 열에너지(Δt 7~8℃)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프로그램 자문
교육안내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1. 교육가능지역
서울 및 수도권
(지방의 경우 방학기간 이용 및 협의가 필요합니다.)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3. 교육인원
4. 교육일정
5. 유의사항
에코 롱롱 큐브 서울
1. 교육 장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10 에코 롱롱 큐브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3학년
3. 교육인원
4. 교육일정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에코 롱롱 큐브 김천
1. 교육 장소
경상북도 김천시 공단로 238, 에코 롱롱 큐브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3학년
3. 교육인원
4. 교육일정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에코 롱롱 Plus 캠프
Season 2 준비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