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큐브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공간.

좋은에너지를선택하고, 생산하고, 사용하여
미래의 좋은 에너지를 상상

120분/활동시간

10

오리엔테이션

좋은 에너지 요구 : 10min

50

전시체험

좋은 에너지 탐색 : 50min

60

선택 프로그램

좋은 에너지 발상 : 60min

01 전시 체험관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활동

전시체험 안내

좋은 에너지를
선택하고,
생산하고,
사용하여
미래의 좋은 에너지를 상상합니다.

위기에 처한 지구를 살리기 위한 에너지 원정대가 되어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탐색하며, 디자인 해보는 공간

에코 롱롱 큐브는 아이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01

좋은 에너지가
필요해!

지구 에너지 시스템의 균형을 위해 좋은 에너지를 찾습니다.

02

탐색을 통해 미래를
디자인 하기!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통해 에너지 변화를 관찰하고, 에너지 생산과 선택에 대하여 탐색합니다.

03

나는 에너지
프로슈머!

지속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해 새로운 발상과 방법을 구체화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아이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란?

‘에코 롱롱 큐브’는

좋은 에너지를 탐색합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상상합니다.

미래 에너지 도시를 디자인합니다.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Age 11 - 15

에코 롱롱 큐브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2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For Next Generation

에코 롱롱 큐브는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합니다.

Eco Exhibit Hall

친환경 에너지를 직접 찾아보고 원리를 익히며, 미래 친환경 에너지를 디자인 해 볼 수 있는 전시체험 공간입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의 확대, 교과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맞춤형 체험 공간입니다.

마곡 연구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연구원들과의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도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안내

  • 1. 교육 장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10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안내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2학년

  • 3. 교육인원

    1개 학급(30명 이내/1회)

    개인 : 20명 이내(개인방문은 방과후를 이용한 전시체험 가능)

  • 4. 교육일정

    교육일 : 월 ~ 금요일(공휴일, 주말 휴관)

    시간

    오전 : 10:00 ~ 12:00 (120분/1회)

    오후 : 13:30 ~ 15:30 (120분/1회)

    방과후 : 16:00 ~ 18:00 (17:00까지 입장)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활동목표

발전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친환경 발전기를 직접 만들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재생가능 에너지 (인간동력)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내

학습 비전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간단한 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학습 내용

발전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친환경 발전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발전기의 작동원리 알아보기

사후 : 인간동력으로 활용되는 물건 조사 &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변형해서 만들기

바람에너지 에코

활동목표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고,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풍력발전기의 발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말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바람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 및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재생 에너지, 토종 에너지

학습 내용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고, 발전량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탐구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5학년 2학기 (1. 날씨와 우리 생활)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바람의 쓰임새 알아보기

사후 : 여러 가지 풍력발전기 조사해보기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

활동목표

해양에너지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만들어볼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5~6학년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1 : 40~50분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2 : 80분

활동에너지 영역

해양에너지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실습, 실내(교실, 과학실)

학습 비전

재생 에너지,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학습 내용

온도차 발전과 염도차 발전을 이해하고, 미션을 통해 직접 발전량을 측정해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1학기 (1. 무게 재기)

과학 5학년 1학기 (4. 용해와 용액)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해양 에너지의 종류 알아보기

사후 : 해양 에너지 발전 사례 살펴보기

워터롱롱 마라톤

활동목표

게임을 통해 물의 순환, 정수, 이용, 하수처리과정을 이해 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게임, 실내

학습 비전

에너지(물) 순환

학습 내용

물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물에 대한 상식을 넓히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2. 물의 상태 변화)

과학 5학년 2학기 (1. 날씨와 우리 생활)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물의 순환과정 알아보기

사후 : 하수의 처리과정과 물의 재이용 방법 알아보기

햇볕 요리사

활동목표

태양열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안다.

태양열 조리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태양열 조리기를 만들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태양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외

학습 비전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평등한 에너지, 검소한 에너지, 간단한 에너지, 토종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학습 내용

태양열 조리기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태양열 조리기를 만들어 요리를 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3. 거울과 그림자)

과학 5학년 1학기 (1. 온도와 열)

과학 6학년 2학기 (3. 계절의 변화)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태양열 조리기의 작동원리 알아보기

사후 : 태양열 조리기의 이용사례 알아보기

햇빛 버스 만들기

활동목표

태양에너지가 태양광 셀을 통해 전기에너지가 되는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태양광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평등한 에너지, 검소한 에너지, 간단한 에너지, 토종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학습 내용

태양광 셀을 이용하여 전기에너지를 만들고, 햇빛버스를 움직여 보는 내용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3. 거울과 그림자)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 3. 계절의 변화)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태양광 발전기의 작동원리 알아보기

사후 : 연료사용에 따른 종류별 비교하기 (휘발유, 경유, 가스, 수소, 태양광 등)

신에너지 특공대

활동목표

게임을 통해 각 지역 환경을 분석하여 적절한 에너지 발전을 활용할 수 있다.

에너지 자립마을을 위한 신재생에너지의 종류를 알고 체험해 볼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에너지 자립마을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게임, 실외

학습 비전

에너지 자립마을 이해

학습 내용

가상 지역의 환경을 분석하여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를 세우고, 모둠별로발전량을 최대로 만드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6학년 1학기 (2. 생물의 환경)

사회 4학년 1학기 (1. 촌락의 형성과 주민생활 / 2. 도시의 발달과 주민생활)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종류 알아보기

사후 : 에너지 자립마을 알아보기

에너지 플러스 하우스 만들기

활동목표

에너지를 지키는 것도 에너지 생산과 관련이 깊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에너지 지키기(단열)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깨끗한 에너지, 토종에너지

학습 내용

패시브 하우스(Passive house)에 대해 배우고 직접 패시브 하우스와 에너지 플러스 하우스를 만들어 실험해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5학년 1학기 (1. 온도와 열)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단열재료의 종류와 장점 알아보기

사후 : 생활 속의 에너지 절약모델(제품) 찾아보기

수소 자동차 롱롱

활동목표

수소 연료전지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소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수소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 및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생산하는 아이, 깨끗한 에너지, 재생 에너지, 토종 에너지

학습 내용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얻고,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를 만들고 작동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생활 속 수소의 쓰임 알아보기

사후 : 수소 자동차의 종류 알아보기

햇빛 줄다리기

활동목표

태양에너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전기의 힘을 줄다리기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태양광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체험 및 게임, 실외

학습 비전

대단한 에너지, 간단한 에너지

학습 내용

태양전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를 줄다리기를 통해 직접 체험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3. 거울과 그림자)

과학 6학년 2학기 (2. 전기의 작용 / 3. 계절의 변화)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자연의 힘과 인간의 힘에 대한 토의

사후 : 자연을 지혜롭게 이용한 에너지 발전사례 찾아보기

바이오 디젤 만들기

활동목표

바이오 디젤을 직접 만들어 보며, 그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바이오 에너지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실습, 실내(과학실)

학습 비전

재생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학습 내용

바이오 디젤의 특징에 대해 배우고, 실험을 통해 직접 바이오 디젤을 만들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1학기 (2. 식물의 한살이 / 4. 혼합물의 분리)

과학 5학년 2학기 (2. 산과 염기)

사회 5학년 1학기 (2.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국토)

사전・후 활동

사전 : 바이오 디젤의 생산원리 알아보기

사후 : 바이오 디젤의 이용사례 알아보기

에너지 모니터링 큐브

활동목표

우리 주변 친환경 에너지를 측정하고, 위치와 시간에 따라 에너지 생산량 변화를 모니터링 한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중학교 1~2학년, 50~60분(전시체험포함 120분)

활동에너지 영역

빛, 전기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측정 및 분석, 실내/외

학습 비전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

학습 내용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에 대해 알고, 친환경 에너지 발전 도구를 활용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활동

사전・후 활동

사전 : 다양한 광원으로부터 발전하기

사후 : 여러 가지 친환경 에너지 발전 도구를 활용하여 에너지 생산해보기

관련교과

중학교 1학년 정보(3.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중학교 1학년 수학(8. 자료의 정리와 해석)

중학교 2학년 과학(전기와자기)

내가 만드는 에너지 가든

활동목표

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가장 효과적인 빛을 만들어, 실내에서 식물을 기를 수 있는 ‘에너지가든’을 개발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중학교 1~2학년, 50~60분(전시체험포함 120분)

활동에너지 영역

빛, 식물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코딩, 실내

학습 비전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

학습 내용

식물의 에너지 생산에 관한 기본 지식을 이해하고, 친환경 스마트 마이크로 에너지 가든을 만들어보는 활동

사전・후 활동

사전 : 식물의 광합성에 효율적인 빛 알아보기

사후 : 안정적인 식물의 생산을 위한 친환경 스마트 마이크로 가든 상상해보기

관련교과

중학교 1학년 정보(4. 컴퓨팅 시스템)

중학교 1학년 과학(4. 식물과 에너지)

02 큐브랩(Cube Lab)

공간 소개 및 체험 방법 안내

03 창작랩(Creative Lab)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주제별
교육 체험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