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제로에너지 시티,

에코 롱롱 큐브 김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큐브입니다.

제로에너지 시티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창의력과 상상력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 를 목표로, 에너지를 직접 생산하고 소비하는 에너지 프로슈머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에너지 페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과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주제별 교육체험이 이루어집니다.

프로그램
활동 진행과정 및 시간

120분/활동 진행과정

10

오리엔테이션

공간 소개 및 체험 방법 안내

50

전시체험

에너지를 직접 생산, 소비, 판매를
체험하는 활동

60

선택프로그램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주제별 교육체험 활동

01 전시 체험관

에너지를 직접 생산, 소비, 판매를
체험하는 활동

전시체험 안내

친환경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하고,
판매하는
제로에너지 시티를 상상합니다.

에너지의 과거와 오늘을 통해 지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프로슈머가 되어 미래에너지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되어보는 공간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아이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01

지구와 마주보기

에너지의 과거부터 오늘까지의 변화를 알아보고, 문제를 파악합니다.

02

지구가 전하는 에너지

신재생 에너지 기술을 통해 에너지 변화를 관찰하고, 에너지의 잠재력에 대하여 탐색합니다.

03

미래에너지 세상

내가 만들어가는 미래에너지 세상을 체험하고, 변화를 경험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아이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 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이란?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누구나 에너지를 생산하고,

공급과 판매까지 할 수 있는 세상을 준비합니다.

에너지 4.0 기술로 만들어진 미래 에너지 세상을 경험합니다.

미래에너지 세상을 준비하는 미래세대를 키우는 곳입니다.

“에코 롱롱 큐브 김천은
제로에너지 시티
입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Age 11 - 16

에코 롱롱 큐브 서울은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For Next Generation

에코 롱롱 큐브는 에너지 4.0을 이끌어갈 미래의 리더를 교육합니다.

Eco Exhibit Hall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에너지 생산자이자 소비자 역할을 체험할 수 있는 전시체험 공간입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의 확대, 교과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맞춤형 체험 공간입니다.

코오롱인더스트리 김천1공장 내에 위치하고 있어 우리 주변에 깊게 자리하고 있는 제품들을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도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안내

  • 1. 교육 장소

    경상북도 김천시 공단로 238,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안내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3학년

  • 3. 교육인원

    1개 학급(30명 이내/1회)

    개인 : 20명 이내(개인방문은 방과후를 이용한 전시체험 가능)

  • 4. 교육일정

    교육일 : 월 ~ 금요일(공휴일, 주말 휴관)

    시간

    오전 : 10:00 ~ 12:00 (120분/1회)

    오후 : 13:30 ~ 15:30 (120분/1회)

    방과후 : 16:00 ~ 18:00 (17:00까지 입장)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

프로그램 과정

  • 일상 속에서
    출발

  • 미래 대안의
    설계

  • 지구적 삶
    연관성

'에코 롱롱' 프로그램의 기본 원칙은 위와 같은 내용을 포함합니다.

일상 속에서 출발하고,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통한 미래 디자인의 설계, 그리고 나와 지역, 전 지구적인 삶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은 기본 이해활동, 주제별 체험활동, 정리활동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활동은 어린이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를 통해 체험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교육 활동을 위해 각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ㆍ후 활동이 신청자에게 제시됩니다.

  • Step 01

    사전활동

  • Step 02

    방문활동

  • Step 03

    사후활동

프로그램 소개

6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분기마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이 변경됩니다.)

2개의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소 자동차 롱롱

활동목표

수소 연료전지의 원리를 이해하고, 수소 자동차를 만들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수소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 및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생산하는 아이, 깨끗한 에너지, 재생 에너지, 토종 에너지

활동 내용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얻고, 연료전지를 이용하는 자동차를 만들고 작동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6학년 1학기 (3. 여러 가지 기체)
과학 6학년 2학기 (1. 전기의 이용/ 5. 에너지와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생활 속 수소의 쓰임 알아보기
사후 : 수소 자동차의 종류 알아보기

워터 롱롱 마라톤

활동목표

게임을 통해 물의 순환, 이용, 정수처리, 하수처리과정을 이해한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게임, 실내

학습 비전

에너지(물) 순환

활동 내용

물의 순환과정을 이해하고,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물에 대한 상식을 넓히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2. 물의 상태 변화)
과학 4학년 2학기 (5. 물의 여행)
과학 5학년 2학기 (3. 날씨와 우리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물의 순환과정 알아보기
사후 : 하수의 처리과정과 물의 재이용 방법 알아보기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활동목표

발전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친환경 발전기를 직접 만들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재생가능 에너지 (인간동력)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내

학습 비전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간단한 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활동 내용

발전기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친환경 발전기를 만들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6학년 2학기 (1. 전기의 이용/ 5. 에너지와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발전기의 작동원리 알아보기
사후 : 인간동력으로 활용되는 물건 조사 & 내 손안의 작은 발전기 변형해서 만들기

바람에너지 에코

활동목표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고, 작동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풍력발전기의 발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말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바람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 및 만들기, 실내/외

학습 비전

재생 에너지, 토종 에너지

활동 내용

풍력발전기를 만들어 보고, 발전량을 높일 수 있는 구조를 탐구해 보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5학년 2학기 (3. 날씨와 우리 생활)
과학 6학년 2학기 (1. 전기의 이용/ 5. 에너지와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바람의 쓰임새 알아보기
사후 : 여러 가지 풍력발전기 조사해보기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

활동목표

소금물 발전량과 온도차 발전량 측정 실험을 통해 바다가 새로운 에너지 자원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5~6학년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1 : 40~50분
미션! 해양에너지 찾기-2 : 80분

활동에너지 영역

해양에너지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실습, 실내(교실, 과학실)

학습 비전

재생 에너지,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활동 내용

소금물 발전 및 온도차 발전 실험을 시행하여 미션을 수행한다.

관련교과

과학 4학년 1학기 (4. 물체의 무게)
과학 5학년 1학기 (4. 용해와 용액)
과학 6학년 2학기 (1. 전기의 이용/ 5. 에너지와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해양 에너지의 종류 알아보기
사후 : 해양 에너지 발전 사례 살펴보기

햇볕 요리사

활동목표

태양을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초등학교 4~6학년, 40~50분

활동에너지 영역

태양열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만들기, 실내, 외

학습 비전

에너지를 생산하는 아이, 평등한 에너지, 검소한 에너지, 간단한 에너지, 토종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활동 내용

태양열 조리기의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태양열 조리기를 만드는 활동

관련교과

과학 4학년 2학기 (3. 그림자와 거울)
과학 5학년 2학기 (2. 온도와 열)
과학 6학년 2학기 (2. 계절의 변화/ 5. 에너지와 생활)
사회 6학년 2학기 (3. 지속 가능한 지구촌)

사전・후 활동

사전 : 태양열 조리기의 작동원리 알아보기
사후 : 태양열 조리기의 이용사례 알아보기

바람에너지 에코 II

활동목표

풍력발전기의 발전량을 높이기 위한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을 설계할 수 있다.
실험 과정에서 변인 통제 과정을 정확히 설명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중학교 1~3학년, 60분(전시포함 120분)

활동에너지 영역

바람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실험 설계 및 수행, 실내

학습 비전

재생 에너지

활동 내용

과학적 탐구방법에 대해 알고, 풍력발전기의 발전량을 높이기 위한 실험을 설계 및 수행해보는 활동

관련교과

중학교 과학
(5) 과학과 사회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과학적 탐구방법
(5) 과학과 사회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 과학과 지속가능한 사회

사전・후 활동

사전: 발전기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기
사후: 여러가지 풍력발전기 조사해보기

탄소디펜더 지구를 지켜라

활동목표

지역 환경 문제 해결 전문가가 되어 친환경 발전소 건설로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에 관련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대상 및 시간

중학교 1~3학년, 120분 (전시체험 미포함)

활동에너지 영역

탄소중립, 재생에너지

학습 유형 및 활동장소

게임, 실내

학습 비전

에너지 전환

활동 내용

친환경 발전소를 짓고 지역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팀플레이 보드 게임 활동
재생에너지 관련 진로와 직업을 탐색해보는 활동

관련교과

중학교 1학년 사회 (5. 자원을 둘러싼 경쟁과 갈등)
중학교 2학년 사회 (10.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한 환경)
중학교 2학년 기술가정 (4. 수송 기술과 에너지)

사전・후 활동

사전: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 조사하기
사후: 지역 환경 문제 해결가가 되어서 우리 지역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제시하기

02 큐브랩(Cube Lab)

공간 소개 및 체험 방법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