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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롱롱
탄생배경

우리 인류는 급속한 산업화와 세계화를 이루는 과정에서 과다한 화석연료 사용과 무분별한 환경파괴로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며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 위기 대응은 곧 에너지 문제로 귀결이 됩니다.


기존처럼 석유와 석탄을 원료로 하는 에너지 사용은 지구 온난화 지속과 자원 고갈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기에 탄소 배출을 줄이거나 없애면서 자원 고갈이 없는 새로운 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이 기후변화 위기 대응의 최선의 방법 가운데 하나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의 에너지 소비 주체인 우리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인식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에코 롱롱'은 기존의 에너지 위기 대응 방식인 에너지 절약에서 한 발 나아가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의 체험과 창의적 적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를 위한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하여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가는 것을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을 탄생시켰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공간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에 보내준 관심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좀 더 다양하고 집중적인 친환경 에너지 체험을 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과 창작랩(교육실)을 갖춘 공간이 마련되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상상을 넓힐 수 있는 전시체험물과 새로운 발상을 구체화할 수 있는 창작랩(교육실)에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생각이 확장되리라 기대합니다.


초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까지 대상의 확대, 교과 및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맞춤형 체험 공간입니다. 마곡 연구단지 내에 위치하고 있어 연구원들과 연계한 진로체험 교육도 가능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이 지속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Eco Car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친환경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창의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특별하게 제작된 차량이 직접 찾아가서 교육합니다.

For Next Generation

에코 롱롱은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에너지 생산자를 교육합니다.

Age 11 - 15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초등학교 4-6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2학년을 교육체험 대상으로 합니다.

Pay free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시면 찾아가 무료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에코 롱롱 큐브는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하시면 강서구 마곡에 위치한 전시체험공간에서 무료로 교육을 제공합니다.

숫자로 보는 에코 롱롱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방문한 학교

1,019

1,019곳의 학교를 방문하여 교육한 시간 91,710분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달린 거리

167,483km

에베레스트 산을 4,912번 오르락 내리락 할 수 있는 거리

찾아가는 에코 롱롱이
만난 학생

86,947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15,073,470분

에코 롱롱 큐브를 찾아온
방문자

1,728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가 만석되는 횟수 0.3회

에코 롱롱 큐브를 방문한
학교 및 기관

33

33개의 학교 기관이 방문하여 평균 체험한 시간 3,960분

에코 롱롱 큐브에서
교육한 횟수

77

학생들과 함께 보낸 시간 9,240분

‘에코 롱롱’이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

‘에코 롱롱’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좋은 에너지를 만드는 아이를 목표로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친환경 에너지 창작소 ‘에코 롱롱 큐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은 교육차량이 직접 찾아가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체험 교육을 제공하며, ‘에코 롱롱 큐브’는 친환경 에너지를 만드는 원리를 익히고, 다양한 에너지원에 대해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워주는 전시체험 공간입니다.

에코 롱롱 캐릭터소개

에코 eco

eco의 의미처럼 친환경적인 태양과 바람을 이용해 에너지를 만들고 연구하는 로봇새

에코 eco

‘에코’는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친구이며, 우리 어린이들이 좋은 에너지를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친구입니다.

그래서 ‘eco’는 Energy cordinator (에너지 코디네이터)의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들과 늘 가까이에서 환경엔 이롭고, 우리에겐 편리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생각하는 에코가 될 것입니다.

롱롱 longlong

오랫동안이라는 long을 두 번 반복해 자원의 고갈 없이 오래도록 지속해 쓸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를 의미함과 동시에 흙을 먹고 식물에게 이로운 흙으로 만들어주는 지렁이처럼 환경에 이로운 지렁이 캐릭터, 로봇새와 협력관계

롱롱 longlong

무엇이든 좋은 것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특별한 재능이 있는 친구.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아주 좋아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도 아주 많이 사랑합니다. 에코가 만드는 신기한 에너지를 오랫동안 모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친구입니다. 지렁이가 땅을 건강한 흙으로 만들어 주듯이 롱롱이도 청정에너지 사용으로 환경을 더 깨끗하게 만드는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어린왕자

‘에코’와 ‘롱롱’이의 도움을 받아 건강한 에너지를 위한 탐구를 하며, 지구별을 더욱 아름답게 만드는 주체이자 우리 어린이를 대표하는 캐릭터

수상내역

  • 2016 ~ 2017

    경기도 지방보조금 지원 사업 선정

    경기도 에너지비전2030 계획의 기반사업으로 에코 롱롱 사업 지원 보조

    경기도 전용 차량을 배치하여 도내 초등학교 교육 및 지역 행사 지원

  • 2015 ~ 2017

    교육기부대상 수상

    주최 : 교육부 / 주관 : 한국과학창의재단

    3년 연속 교육기부대상 단체∙협회부문 수상

  • 2013 ~ 2015

    환경부 우수 환경교육프로그램
    3년 연속 선정

    주최-주관 : 환경부 - 환경보전협회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우수상(2013)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최우수상(2014)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우수상(2015)

  • 2012

    제 9회 웹어워드 코리아
    ‘학생교육부문’ 수상

    주최 :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국내 최고권위의 우수웹사이트 평가 시상식에서 ‘에코 롱롱’ 웹 사이트가 수상

  • 2016 ~

    “에코 롱롱 Plus 캠프”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

    ‘환경교육진흥법’ 제13호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에 따라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 2011 ~

    환경부 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

    환경부 ‘제2011-4-34호’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환경부 ‘제2014-59호’로 인증 연장 및 갱신

    환경부 ‘제2017-68호’로 인증 연장 및 재갱신

    ‘환경교육진흥법’ 제13호 제3항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6조 제3항에 따라 환경교육프로그램으로 인증 받았습니다.

수상내역 펼쳐보기

교육방향

생산

Produce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균형

Balance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전환

Change

위기감을 조성하는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창의

Creative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발산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다원

Multiple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협력

Cooperate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 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합니다.

체험

experience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과 감동을 통해 접근합니다.

생산

Produce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최대한 아이들이 직접 생산하도록 합니다.

균형

Balance

체험에 있어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전환

Change

위기감을 조성하는 부정적 방식에서 긍정적 방식으로 전환합니다.

창의

Creative

정답 찾기의 수렴적 방식보다는 창의적으로 발산하는 방식을 추구합니다.

다원

Multiple

전기 이외의 다양한 에너지원과 종류를 경험하도록 도와줍니다.

협력

Cooperate

개인의 책임과 실천 못지 않게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강조합니다.

체험

experience

지식 전달을 넘어서 문화적 체험과 감동을 통해 접근합니다.

프로그램 주제

신재생 에너지란?

‘신 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이용・개발・보급 촉진법 제 2조”에 이렇게 정의하고 있어요.

기존의 화석연료(석유, 석탄, 천연가스 등)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를 말해요. 현재 11개 분야가 지정되어 있어요.

그럼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볼까요?

신 에너지는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석탄액화・가스화로 3개 분야가 있습니다.

  • 연료전지

    수소, 메탄, 에탄올 등의 연료가 가진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직접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기술

  • 수소 에너지

    수소를 기체상태에서 연소 시 발생하는 폭발력을 이용하여 기계적 운동 에너지로 바꾸어서 활용하거나 수소를 다시 분해하여 에너지로 활용하는 기술

  • 석탄액화・가스화

    석탄 등의 저급원료를 고온, 고압하에서 불완전연소 및 가스화 반응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주성분인 가스를 만들고, 이것으로 가스터빈 및 증기터빈 같은 기계를 작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재생 에너지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소수력, 해양 에너지, 지열, 폐기물 에너지로 8개 분야가 있습니다.

  • 태양광

    태양광 발전시스템(태양전지, 모듈,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모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기술

    축전지란 : 낮에 생산된 전기를 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

  • 태양열

    태양열이용시스템(집열장치, 축열장치, 이용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태양열을 흡수∙저장∙열변환을 통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등에 활용하는 기술

    집열장치 : 태양열을 모아주는 장치

    축열장치 : 태양열을 저장하는 장치

  • 풍력

    풍력발전시스템(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제어장치)을 이용하여 바람의 힘을 풍차의 날개를 돌리는 회전력으로 바꾸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기술

  • 바이오 에너지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 되는 유기물(주로 식물체) 및 이와 같은 유기물을 소비하여 생성되는 모든 생물 유기체(바이오 매스)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열, 증기, 전기를 생산

    바이오매스 : 태양 에너지를 받은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 균과 그리고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 등을 일컬음. 여기에서 파생된 종이, 음식물 찌꺼기 등도 포함

  • 폐기물 에너지

    가정이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가연성 폐기물중에서 에너지 함량이 높은 폐기물을 열분해 또는 열회수 방법을 통하여 오일, 성형고체연료, 가연성 가스 등의 연료를 생산하는 기술

    가연성 : 불에 탈 수 있거나 타기 쉬운 성질

    열분해 : 고온으로 가열하여 화학물질의 분해를 일으키게 하는 것. 쓰레기를 열분해 하면 기름, 가스 등을 모을 수 있다.

    열회수 : 버려지는 열을 적당한 방법으로 일부 이용하는 것

  • 지열

    지표면으로부터 지하로 수m에서 수km 깊이에 존재하는 뜨거운 물(온천)과 돌(마그마)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

  • 소수력

    개천, 강이나 호수 등의 흐름으로 얻은 운동에너지를 이용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시설용량이 10,000kw이하의 소규모 수력발전

  • 해양에너지

    해수면의 상승∙하강운동을 이용한 조력발전과 파도를 이용한 파력발전, 해저층과 해수표면층의 온도차를 이용한 온도차 발전 등을 말함

(자료 출처 :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프로그램 자문

교육안내

찾아가는 에너지 학교 에코 롱롱

  • 1. 교육가능지역

    서울 및 수도권

    (지방의 경우 방학기간 이용 및 협의가 필요합니다)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3. 교육인원

    • 1개 학급(30명 이내/1회)
    • 초등학교가 아니더라도 대상과 인원이 상기 기준에 부합하면 신청 기능
      (예 : 복지관, 방과후 교실 등)
  • 4. 교육일정

    • 교육일 : 주중 3일 교육(월요일, 주말 교육 없음)
    • 횟수 : 1일 기준 1~2회
      (이동 거리에 따라 담당자와 사전 협의)
    • 시간 : 90분 내외 / 1회 기준

에코 롱롱 큐브

  • 1. 교육 장소

    서울 강서구 마곡동로 110 에코 롱롱 큐브

    위치 안내

  • 2. 교육대상

    초등학교 4~6학년 / 중학교 1~2학년

  • 3. 교육인원

    • 1개 학급(30명 이내/1회)
    • 개인 : 20명 이내(개인방문은 방과후를 이용한 전시체험 가능)
  • 4. 교육일정

    • 교육일 : 월 ~ 금요일(공휴일, 주말 휴관)
    • 시간
      • 오전 : 10:00 ~ 12:00 (120분/1회)
      • 오후 : 13:30 ~ 15:30 (120분/1회)
      • 방과후 : 16:00 ~ 18:00 (17:00까지 입장)

        (방과후는 전시체험만 가능)

        ※학급 단체의 경우, 교육시간 협의 가능합니다.(유선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