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서울 백운초등학교 6학년 1반

교육 프로그램 : 바람에너지 에코 II

활동 사진[에코 롱롱 큐브 서울]

2023.11.08

에코선생님

 

서울 백운초등학교 6학년 1반 친구들, 만나서 반가웠어요. 오늘 아침에는 많이 추웠지만 오후가 되면서 날씨가 풀려서 조금은 따뜻해졌습니다. 16명의 친구들이 점심을 먹고 버스에서 내려서 에코 롱롱 큐브에 와주었습니다. 전시관으로 반갑게 들어오는 친구들의 얼굴이 아주 즐거워 보여서 선생님도 반가웠어요. 창작랩에서 4모둠으로 앉아 전시 체험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습니다. 바코드 팔찌를 착용하고 지구에서 보내온 메시지를 영상으로 시청하였는데요, 화석 연료의 사용이 증가하면서 환경오염이 심해지고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내용이었지요. 그래서 좋은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에코 롱롱 큐브에서 우리 친구들이 친환경 에너지에 한걸음 가까워 질 수 있는 활동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3개의 에너지 존과 친환경적인 도시를 만드는 공간에서의 전시 체험 활동과 워크시트의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신재생 에너지에 대하여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2교시에는 풍력발전기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진행했는데요, 날개의 각도, 종류, 개수를 다양하게 실험해 보면서 최고의 풍력 발전값을 알아보는 수업입니다. 풍력 발전기 측정을 위해 조립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20분 동안 모둠별로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여러 번의 실험을 하면서 각 조마다 열정이 가득한 분위기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조금씩 경쟁구도가 되면서 친구들 모두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토의를 하면서 에너지가 넘치는 수업이었는데요, 마지막 도전값을 정하고 각 모둠마다 발표를 하고 최종 값을 측정할 때는 어떤 모둠이 최고의 풍력발전값이 나오는 지 정말 궁금했지요. 가장 큰 발전값이 나온 1위의 모둠은 15V값이 나온 3모둠이었습니다. 아쉽게 0.1V차이로 2위한 모둠은 1모둠이었어요. 3위를 한 4모둠 또한 아주 근소한 차이인 14.8V가 나왔습니다. 1위를 한 3모둠에게는 친환경 문구세트를 시상하고 수업을 마무리했습니다. 해안가와 산에서 볼 수 있었던 풍력발전기를 오늘 풍력발전값을 실험해보면서 수업을 통해 조금 더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오늘 수업 즐거웠나요?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다시 방문해주세요. ^^

                   

후기 작성 시 학교와 반을 꼭 작성해주세요^^

(우수 후기 및 최다 후기 학급에는  에코 롱롱만의 특별한 선물이 전해집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