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세먼지로 전기를 만들 수 있을까요?

에코 이야기

2017.7.20

에코선생님

요즘은 뿌연 하늘을 볼 때 마다 미세먼지가 얼마나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하게 되는데요. 아침에 집에서 나올 때 마다 인터넷이나, 뉴스를 통해서 미세먼지의 농도가 위험수위는 아닌지 마스크는 꼭 챙겨야 하는지, 확인하게 되는 시대가 왔어요. 하지만 우리들은 미세먼지 대해 더 알아보고 대처 할 방법을 찾게 되기도 해요.

벨기에에 있는 3개의 대학교 연구팀이 이 미세먼지를 이용해서 수소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신재생에너지 발전기를 발명해 냈다고 해요. 이 장치는 한쪽에서는 더러운 미세먼지를 깨끗한 공기로 걸러주고, 다른 한쪽에서는 수소를 만들어 낸다고 하는데, 이 발전기를 돌려주는 에너지는 우리가 잘 아는 태양광에너지를 사용한다고 하네요.

수소는 깨끗한 물에서 만들어 냈었는데, 에코 롱롱에서도‘수소 자동차 롱롱’ 수업시간에 깨끗한 증류수로 전기분해를 통해 수소와 산소로 분리하는 작업을 직접 해보는데요, 만약 이 발전기를 사용하게 된다면 깨끗한 물 없이 미세 먼지가 가득한 공기를 가지고서도 수소를 만들 수 있게 된다고 해요. 특히 만들어지는 과정에서는 태양광 에너지가 오염된 공기를 분해하는데 사용이 되고, 여기서 만들어진 수소는 다시 저장을 해서 버스나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지금 현재 만들어진 발전기는 손바닥 크기로 매우 작게 나와 있어서 우리가 기대하는 만큼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기가 많이 커져야 한다고 해요. 아직 까지는 몇 가지 해결 할 문제도 있지만, 대기오염의 심각한 문제인 미세먼지를 친환경에너지와 함께 활용하는 멋진 발전기가 나왔다는 점이 무척 기대가 되네요.어서 빨리 실제로 쓸 수 있게 커다란 발전기로 개발이 되면 좋을 거 같아요^^

▲발전기 모습(출처: KU Leuven)

 참조: 「 미세먼지로 전기를 생산한다? 」『ZDNet Korea』 2017.05.15

1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t****

    2019.4.2112:08PM

    미세먼지로 전기를 만들다니 놀랍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