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소 충전소를 찾아라!

에코 이야기

2017.9.28

에코선생님

하늘은 높고 말이 살찐다는 천고마비의 계절, 가을이에요. 친구들과 더욱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나요? 이런 날씨에는 차를 타고 소풍을 가고 싶은 마음이 가득한데요. 깨끗한 자연환경을 생각하는 우리 친구들은 매연을 내뿜는 자동차 대신에 친환경 자동차를 떠올렸을 것 같아요~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인 수소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를 말할 수 있죠. 지난 에코이야기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수소 자동차는 전기 자동차에 비해 충전 속도가 빨라서 충전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배터리 사용량도 낮아서 미래 친환경 자동차로 더 관심이 많은데요. 이번 시간에는 수소 자동차의 충전소에 대해 전하려고 해요!

 

▲ 수소 자동차(출처:현대자동차)

우리 친구들~ ‘수소 자동차 롱롱’ 프로그램을 하면서 수소 에너지에 대해서도 배우고, 수소 자동차를 만들어 보았어요. 수소 자동차를 움직여보면서 환호성을 지르는 우리 친구들 모습이 참 인상적이었는데요. 수소 자동차를 직접 도로 위에서 타보지 못해서 아쉬워하기도 했었죠. 대기오염을 시키는 매연 대신에 수증기를 내뿜는 친환경자동차인 수소 자동차를 도로에서 아직 보기 어려운 이유가 있었어요. 일반 자동차에 비해 비싼 가격, 적은 수소 충전소, 수소의 폭발 위험성 등의 이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타지 못하고 있다고 배웠죠.

특히 수소 충전소가 부족해 많은 사람들이 수소 자동차를 타는 데 불편하답니다. 일반 자동차와 달리 수소 자동차는 주유소가 아닌 수소 충전소에서 연료를 충전해서 이용가능한데요. 수소 충전소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은 일반 주유소를 만드는 데 드는 비용보다 10배가 넘을 만큼 많이 든다고 해요. 그리고 아직 수소 자동차가 많지 않아서 일반 회사들이 지금 당장 수소 충전소를 짓는 데 다소 주저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수소 자동차와 수소 충전소 중에 무엇이 먼저 만들어져야 할 지도 우리 친구들이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 국내 수소 충전소 현황(출처:삼정KPMG)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수소 충전소는 총 20개가 안 된다고 해요. 서울에만 3곳이 있으며, 대표적인 곳은 상암동에 있는 수소 충전소예요. 미래 자동차로 수소 자동차가 큰 관심을 받고 있는 것과 발맞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곳곳에 부족한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웃나라 일본도 전국 곳곳에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고자 서두르고 있는 것처럼 우리도 수소 충전소가 확대되어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도록 기대해보아요. 수소 자동차에서 필요한 수소연료전지의 기술 개발도 업그레이드되고 있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연구도 지속되고 있으니 앞으로 수소 자동차를 좀 더 쉽게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우리 친구들도 수소 자동차를 타고 도로 위를 달릴 수 있겠죠?! 그 날을 함께 기대해요^^ 

▲ 서울 상암동 수소 충전소(출처: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참조:

「2020년 수소차 1만대 보급 목표…민관합동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출범」『전자신문』 2017. 2. 9.

「수소 충전소 설치비, 주유소의 10배?」『이코노믹리뷰』2017. 8. 18.

「친환경 기술확보 총력…코오롱 ‘수소시대’ 채비 순조」『헤럴드경제』2017. 9. 13.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새로운 댓글 작성하기

댓글 작성하기

글 내용을 입력해 주세요.

이름을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댓글 작성하기